반응형

그린에너지 개념 소개

화석 연료는 산업 혁명을 주도하여 인류의 산업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으나 화석 연료 사용은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지구온난화 등의 환경문제와 한정된 자원의 사용으로 에너지 부족 문제를 일으켰다. 대부분의 자원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는 에너지 생산에 많은 비용이 들 뿐만 아니라 고유가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지구온난화는 어느 한 나라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가 함께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하고 현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지속적으로 생산이 가능한 에너지원을 기반으로 하는 ‘그린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11년 3월 11일 일본에서 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가 폭발하면서 방사능이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자연재해로 시작되었지만, 1986년 체르노빌 원전 사고와 같은 ‘7등급 사고’로 기록되어 현재까지도 후속 조치가 진행되고 있다. 원전 피해 지역의 1/3에 해당하는 지역에 대한 방사능 제거작업이 중단된 상황인데, 그 지역의 방사능 오염이 심각하여 현재의 기술로는 사람이 살 수 있는 방사능 수치로 낮추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 것으로 원자력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세계 많은 나라들에게 충격을 안겨주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세계 여려 나라는 원자력 정책을 발표하였다. 원자력 발전을 계획했던 이탈리아는 계획을 백지화하였고, 독일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탈핵을 선선하였다. 사건의 당사국인 일본은 원자력 발전의 감축을 발표하였다. 그리하여 자연에너지, 신재생에너지 등의 친환경·지속가능한 에너지를 활용하자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그린에너지란 각종 공해물질을 배출해 지구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는 화석 에너지와 달리 친환경적인 그린에너지와 대체에너지 등을 포함하며 이산화탄소 등의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거나 획기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는 에너지까지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한다. 이 중 신재생에너지는 8개 분야의 재생에너지(태양에너지, 태양열, 바이오에너지, 풍력에너지, 수력에너지, 지열에너지,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와 3개 분야의 신에너지(연료전지, 석탄의 액화, 수소에너지) 총 11개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배용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에너지 및 그린에너지 교육내용 분석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