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동 미술 교육의 이해


아동기의 특성


아동기는 7~12세의 시기로, 일반적으로 초등교육을 받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외적으로 신체 운동 발달이나 언어 발달에서 영·유아기 혹은 청년기에 비해 극적인 변화 없이 점진적인 발달이 이뤄지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없이 조용한 과정을 지나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 시기에 나타나는 아동의 인지발달과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피아제(piaget)의 이론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며, 사회·정서적 발달은 에릭슨(Erikson)의 이론을 통해 살펴보자.




(1) 인지발달


피아제(Piaget)는 이 시기를 구체적 조작기로 보았고, 이 시기 동안 체계적으로 논리적인 사고가 발달하게 된다고 하였다. 피아제(Piaget)는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행동 속에 나타나는 논리적 사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을 세가지로 보았는데, 이 세 개의 형태는 보존 개념, 분류 조작, 서열조작이라고 말했다. 보존 개념이란, 두 가지의 동일한 물질에 아무것도 첨가·제거되지 않는 한 수, 양, 부피, 무게가 유지된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다. 


예를 들어 아동에게 구슬 열 개를 일렬로 제시하고 그것을 둥근 모양이나 네모로 바꾸어도 구슬은 변함없이 10개라는 것을 인식하는 현상이다. 또한 이 시기는 유목에 근거한 분류 조작이 가능하게 된다.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들은 남자가 여자와 합쳐 사람이 되며 사람 중에서 남자를 빼면 여자만 남는다는 반환성을 기초로 한 유목조작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서열 조약은 대상의 크기, 무게 같은 여러 특성의 양적 차원에 따라 차례대로 나열하는 능력이다. 아동기는 유아기의 서열 조작을 극복하고 비교적 안정된 모습을 보인다.




(2) 도덕성 발달


현재까지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은 인지 발달 이론이며, 최초로 피아제(Piaget)에 의해 도덕성의 인지 발달 이론이 소개되었다. 피아제(Piaget)의 도덕 발달 단계 중에서 아동기는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에 접어드는 시기이다. 이 단계의 아동은 사회적 규칙은 임의의 약속이며, 또한 사람들의 동의에 의해 바뀔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3) 사회·정서적 발달


에릭슨(Erikson)은 이 시기를 자아 성장을 할 수 있는 결정적인 시기라고 보았다. 이 시기의 아동은 기초적인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인 기술들을 습득하게 되면서 가족의 범주를 벗어나 더 넓은 사회에서 통용되는 기술들을 배우고자 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일에 대한 성취 행동과 호기심이 핵심이므로 어떤 일에 대해 아동에게 격려와 칭찬이 주어졌을 때 근면성과 성취감을 가지게 된다. 또한, 이 시기 아동은 열등감을 가지기도 하는데 부모나 주위 사람들이 격려해 주고 아동의 일을 인정해 주면 아동은 사랑받는다는 느낌을 받게 되어 모든 일에 적극적이며 자신감있는 아동으로 성장하게 된다. 


또 하나의 중요한 변화는 아동이 생활하는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짐에 따라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사회인으로서의 기초를 닦게 된다. 따라서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판단이나 양심도 균형있게 발달시켜 사회인의 기초를 다지는데 힘써야 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