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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미술 교육의 개념과 이해


미술교육이란 미술과 교육의 합성어로 인간의 내면을 시각적이고 조형적, 공간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도움으로써 인간의 가능성을 최대로 신장시키는 행위를 뜻한다. 이를 위해서 미술의 형식인 조형성을 이해하고 표현인 창작 활동을 하며 미술의 가치를 향수하는 감상 활동이 필요하다. 미술 교육의 전통적인 의미는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 교육으로써, 기술을 가르쳐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 도제식 미술교육을 의미했다. 


하지만, 사회가 발전하고 그에 따른 경제와 문화의 발전으로 사람들의 문화이해도나 성숙도가 높아감에 따라 미술교육의 이해와 감상교육을 강조 하는 이해중심미술 교육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기존의 표현영역에 한정 되는데서 오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문화교육이라는 새로운 미술교육의 분야가 강조되었다. 


이해중심 미술 교육은 미술교육을 통하여 의 다양한 문화를 받아들이고,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학생들의 표현 활동 뿐만 아니라 이해와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여 새로이 직면하게 될 다양한 문화에 해올바르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을 두고 있다. 이러한 변화되는 미술교육의 흐름 속에서 아동기부터 고정된 시각이나 관념, 개념화에서 벗어나 독특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창의적 사고를 일깨워 주는 교육활동이 필요하다.


아동기의 표현 수단인 행동, 언어, 그림등에서도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창의적 사고를 표현할 수 있는 활동인 미술은 인간의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아동은 정서적, 신체적, 지적인 영역이 함께 조화를 이루며 성장해 간다. 아동미술교육의 의의를 살펴보면, 


첫째, 아동이 다른 아동들과 한데 모여 그림을 그리고 조형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작품과 다른 아동의 작품을 비교하며 관찰력과 평가법을 배우게 되며, 미술활동을 통한 경험을 기초로 새로운 것들을 발견할 수 있는 창조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둘째, 아동은 그림을 그리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되므로 긴장을 풀 수 있고 표현을 통한 만족감으로 감수성이 풍부해진다. 


셋째, 그리기, 가위질. 찢기, 붙이기 등으로 손가락의 탄력성과 손목, 팔의 소근육 발달, 손과 눈의 협응을 통한 조화 능력 등 신체의 감각기능 향상을 도모한다. 


넷째, 아동은 그림을 그리는 행위 자체를 즐기기 때문에 그림을 그리는 동안 아름다움을 느끼고 꾸밀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 심미적 표현을 가능케 하는데 있어서 미술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미술교육의 목적은 건강한 정서함양과 다양한 미적경험을 통해 미적 체험을 경험시키고, 표현과 감상활동을 통해서 창의성과 감수성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치료의 개념과 이해


미술치료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술창작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는 심리치 료기법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즉 미술치료는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 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으로 음악치료, 놀이치료, 원예치료, 레크레이션 치료 등의 한 부분으로 ‘모든 시각매체를 사용하여 인간의 손상된 부분에 올바른 변화를 주는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특히나 미술은 언어표현이 익숙하지 못한 어린 아이들이나 장애를 가진 사람들, 노인들에게는 언어보다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는데 편안한 도구로서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미술 활동자체로 정화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안정하고 상심한 감정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미술심리치료의 영역은 상담과 심리치료, 생활지도, 재활치료 및 교육 등에서 미술이라는 공통된 매체를 통하여 갈등해소와 승화, 성장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여기서 ‘치료’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의 ‘Therapia’에서 유래하여 ‘주의를 기울이다’, ‘돌보다’, ‘장려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치료란 개념과 더불어 두 가지 측면에서 미술심리치료의 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미술활동의 창작 과정에 내제하는 치유력에 대한 믿음이다. 미술활동은 상상력을 동원하여 진실 되고 자발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이며 성취감으로 이끌어 가는 경험이다. 


둘째. 미술은 상징적인 의사소통의 도구이다. 그림의 이미지는 직관력을 가지고 내담자와 치료자 사이에 언어적 소통능력을 증진시키고 새로운 이해와 직관을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문제를 해결한 후 갈등을 해소하고 긍정적 변화와 성장, 치료를 이끌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개념 외에 오랜 시간동안 미술치료에 관심을 갖고 연구해 온 사람들이나 임상의 경험을 가진 사람들은 미술치료의 이론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지지해 왔으며 서로 논쟁을 하기도 한다. 미술치료의 대표적인 학자들의 견해를 간략하게 요약하여 미술치료의 개념을 이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2020/08/10 - [교육] - 아동 미술 교육 아동기 발달 3 단계의 이해


정지연. "아동미술 교육의 미술치료 활용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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