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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 성공의 시작점, 퀄리티 향상기, 전성기




성공의 시작점


유튜버의 성공을 나타내는 가장 가시적인 지표는 ‘콘텐츠의 조회수’ 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시청하였다는 것은 그만큼 세상에 알려지게 되는 것이며, 해당 채널 노출의 범위가 넓어짐으로써 구독자의 수도 자연히 증가하게 되어 이른 바, 성공 유튜버가 되는 것이다. 유명인이 아닌 이상, 처음부터 콘텐츠의 조회수가 많이 나올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콘텐츠를 업로드 하는 것은 성공으로 향하는 출발점이다. 국내 유명 유튜버인 대도서관 나동현 대표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꾸준히 업로드하는 성실성을 성공의 요인으로 강조하며, "처음에는 조회수가 없더라도 1년 정도 꾸준히 올리다 보면 같은 취향의 마니아층 위주로 시청자들이 늘어나는 ‘순간’이 온다"고 언급하였다(머니투데이뉴스, 2018). 


바로 이 ‘순간’이 이 글이 도출하고자 하는 ‘성공의 시작점’이다. 성공의 단계에 오른 유튜버라면, 과거 초기 활동과정 가운데 이와 같은 ‘순간’이 반드시 존재할 것이라 가정하고, 대상 유튜버들의 활동내역을 관찰 조사하였다. 결론적으로 대상 유튜버 모두에게서 그러한 ‘순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성공 유튜버의 초기 활동내역을 살펴 보면, 낮은 조회수 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업로드 활동을 하던 중, 눈에 띄는 정도로 갑작스럽게 조회수가 상승한 콘텐츠를 발견하게 되었다. 조사결과, 이는 기존 조회수의 10배 이상인 획기적인 현상으로, 이러한 ‘콘텐츠’가 탄생한 시점을 ‘성공의 시작점’으로 이해했다.


이는 유튜버의 성공지점(전성기)을 도출하기 위한 첫번째 지점으로써, 이와 같이 설정한 근거는 다음과 같다. 콘텐츠의 조회수는 곧 콘텐츠를 시청한 사람의 수를 의미하고, 콘텐츠에 대한 반응이 좋던 나쁘던 간에, 갑자기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결과를 가져옴으로써 해당 유튜버가 세상에 알려지는 계기가 된다. 


이 때부터는 유튜브 채널에 링크된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기타 SNS 매체들까지 연계작용을 하여, 해당 유튜버를 온라인 세상에 전파하게 된다. 때문에 이전보다 훨씬 많은 시청자들이 유튜버의 채널로 몰려드는 기회를 가지게 되며, 콘텐츠 제작 능력이나 관리등,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앞으로 채널을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다.


실제로 본 연구의 대상 유튜버들의 채널을 관찰한 결과, 성공의 시작점 이전의 콘텐츠에는 본인이 직접 댓글을 달아 시청자와의 소통을 유도하거나, 콘텐츠 하단에 본인의 SNS계정을 소개하여 연계노출을 유도하는 행동을 흔히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성공 이후의 콘텐츠에서는 이러한 모습들을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는 대상 유튜버가 이미 널리 알려졌으므로, 이러한 행동이 불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성공의 시작점’ 이전의 콘텐츠의 내용과 채널관리의 모습에서, 성공의 시작점에 도달하기 위해 유튜버가 어떤 행동들을 했는지 알 수 있다. 이는 조회수가 적더라도 실망하지 않고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과 트렌드를 파악하여 이슈가 되는 주제를 설정하는 것, 그리고 SNS와의 연계를 통하여 자신의 채널을 지속적으로 홍보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이 시기에는 성실함과 배려심이 요구된다. 2년 미만의 유튜버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수진(2018)의 인터뷰 내용에 의하면, 초기에 조회수가 저조하더라도 꾸준하게 업로드해야 하는 이유는 ‘나를 기다리고 있는 시청자와의 약속’ 때문이라고 말한다.


사람마다 ‘성공의 시작점’이 나타나는 시기는 다르다. 연구자의 채널조사 결과, 일년 이내에 성공의 시작점에 도달하는 유튜버(Bethany Mota, 난쟁이성현)가 있는 반면, 몇 년 간의 꾸준한 활동 끝에 도달(Cody Co, Grace Helbig)하는 유튜버도 있었다. 특히, 그레이스 헬빅(Grace Helbig)은 2006년 유튜버가 된 후 8년 만인 2014년에 성공의 시작점을 맞이하였다(그레이스의 유튜브 채널, 2019/05/09검색). 


요약하면, 유튜버의 성공시점을 알기 위해, 초기 활동기간 중 성공의 시작을 알리는 콘텐츠를 발견하여, 그 콘텐츠가 탄생한 시점을 ‘성공의 시작점’으로 정한다. 이 시점부터 유튜버는 ‘성공의 가능성’을 획득하게 된다. 성공 유튜버가 되고 싶다면, ‘성공의 시작점’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기필코 만들어 내어야 한다. 그리고 그 때가 오기까지 성실하게 업로드 활동을 하며 시청자를 배려하는 진정성이 요구된다.





퀄리티 향상기


‘성공의 시작점’ 이후로는 분명 이전보다 많은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접하게 될 것임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이 시기부터는 한번 방문한 시청자가 지속적으로 채널을 방문하게 하고, 또한 장시간 머무르게 하기 위하여 콘텐츠의 퀄리티를 상승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여겨졌다. 즉, 성공시점(전성기)에 도달하기 전에 ‘퀄리티가 향상되는 기간’이 존재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이 시기를 도출하기 위하여, 대상 유튜버의 전체 활동기간 내, 각 연도별 콘텐츠들 중에서 ‘인기 콘텐츠’가 발생한 비율을 수치화하여, 인기 콘텐츠 탄생비율이 가장 높은 연도를 ‘퀄리티 향상기’라 정하였다. ‘인기 콘텐츠’란 유튜버의 전체 콘텐츠들 중에서 ‘성공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즉, 유튜버가 자신의 채널에 설정한 재생목록 중 ‘인기 업로드’ 목록의 조회수를 근거로 ‘인기 콘텐츠’의 기준을 설정했다. 대부분의 유튜버들은 콘텐츠의 원활한 시청을 돕기 위해, 채널의 재생목록에 ‘인기 업로드’ 혹은 ‘베스트 컬렉션’ 등의 카테고리를 설정한다. 


이는 유튜버와 시청자가 모두 인정한 성공 콘텐츠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이러한 성공 콘텐츠들의 조회수의 수준을 본 논문의 ‘인기 콘텐츠’의 기준으로 삼은 것이다. 예를 들어, 유튜버의 ‘인기 업로드’ 재생목록의 조회수가 최소 4백만 뷰 이상이라면, 그의 인기 콘텐츠의 기준은 4백만 뷰 이상 조회수의 콘텐츠들 인 것이다. 조사결과, 이는 대체적으로 각 유튜버별 상위 15% 내외의 콘텐츠들을 의미하였다.


‘퀄리티 향상기’는 유튜버의 성공지점(전성기)을 도출하기 위한 두번째 지점으로써, 이와 같이 설정한 근거는 다음과 같다. 전체 콘텐츠 중 인기 콘텐츠의 비율이 높다는 것은 ‘성공확률이 높은 콘텐츠를 연이어 제작한다’는 뜻이다. 이는 연도별 인기 콘텐츠의 절대적인 수량 을 말하 는것이 아니며 , 발생비율을 뜻한다. 예를 들어 2016년, 총 10개의 콘텐츠를 생산한 중에 8개가 인기 콘텐츠라면, 인기 콘텐츠의 비율은 80%이며, 2017년, 100개의 콘텐츠를 생산한 중에 20개의 인기 콘텐츠가 생산되었다면, 인기 콘텐츠의 비율은 20%이다. 


2017년이 인기 콘텐츠의 절대수량은 많지만, 2016년에 비하여 그 비율이 적으므로 ‘퀄리티 향상기’는 아니다. 오히려 80%의 인기 콘텐츠를 생산한 ‘2016년’이 ‘퀄리티 향상기’가 되는 것이다.


이 시기는 성공 유튜버를 ‘일 잘하는 직업인’으로 판단하는 본 논문의 동기로 볼 때, ‘업무의 능력이 향상되는 시점’으로 볼 수 있다. 그 요인을 비단 콘텐츠를 편집하는 기술적 능력이나 제작 툴(카메라, 촬영기기, 편집 프로그램 등) 기능의 향상뿐 아니라 시청자가 원하는 소재(콘텐츠의 주제)를 고르는 능력 등, 유튜버의 내부적 자질의 성장단계라 말할수 있는 바, 이 시점을 명명하는 것은 상당히 유의미한 일이다. 어느날 운이 좋아 유명 유튜버로 부상한다고 해도 콘텐츠의 내실을 확보하지 않는다면, 그 채널은 일시적인 성공으로 끝나기 쉽다. 


정리하면, ‘퀄리티 향상기’는 성공의 시작점을 거친 유튜버라면 꼭 거쳐가야 하는 성공을 향한 중간 단계의 시기로써, 콘텐츠 제작능력을 견고하게 갖추는 성실함이 요구되며 진정성 있는 자기개발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전성기


유튜버가 성공에 이르는 시기를 말한다. 본 연구는 이미 성공을 이룬 유튜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전성기는 반드시 발견되는 시기이며, 전성기 이후부터는 조회수 증가의 가속도는 줄어 들지만, 조회수의 총 수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성공의 상태를 유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피터 매키넌의 누적 조회수 현황으로, 완만하지만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퀄리티 향상기’ 도출 과정에서와 같이, 연도별 콘텐츠의 수량과 인기 콘텐츠의 탄생 비율을 조사하여, 가장 많은 콘텐츠를 생산함과 동시에 가장 많은 수량의 인기 콘텐츠를 탄생시킨 해를 성공시점 즉 ‘전성기’로 정한다. 


성공의 시작점을 통과하여 퀄리티 향상기를 경험한 경우, 유튜버는 상당한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습득하고 소유하게 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가지게 되는 단계로 향하게 된다. 다년간의 노력에 의해 제작기술의 성장을 경험하게 되고, 수익이 증가함으로 인해 모든 제작환경이 윤택해져 콘텐츠의 생산이 빨라지고 정교해 질 수 있다. 그러므로 실제로 많은 수량의 고품질 콘텐츠가 빠르게 생산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유명인이 됨으로써 일반인이 경험할 수 없는 많은 일들을 체험하게 되고 자연히 콘텐츠의 소재도 방대해 진다. 


인기 콘텐츠가 탄생할 확률이 더욱 높아지는 것이다. 다시 말해, 콘텐츠 제작 노하우도 갖추게 되고, 인기 콘텐츠 제작에 용이한 소재도 풍부하며, 그 콘텐츠를 시청하고 환호해 줄 시청자들까지 준비가 된 셈이다. 그야말로 ‘부익부’의 시기 이며, 성공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는 시기인 것이다. 꾸준함과 성실함으로 일구어 온 그간의 노력들이 결실을 맺는 시기, 즉, 콘텐츠의 제작수량과 인기콘텐츠의 수량이 모두 최고점에 도달한 연도가 ‘전성기’이다.


2020/08/19 - [교육] - 유튜브 콘텐츠의 성공요인 분석

2020/08/19 - [교육] - 유튜버 성공의 시작점, 퀄리티 향상기, 전성기


배규희. "유튜버의 성공요인과 직업적 가치."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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