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튜브 콘텐츠의 성공요인 분석


유튜브 콘텐츠



성공 유튜버의 전성기 시점에서 발생된 인기 콘텐츠의 영상 화면분석을 실시하여, 콘텐츠의 화면을 구성하는 ‘A-Roll’, ‘B-Roll’, ‘인트로’와 ‘엔드크레딧’의 4개 요소들이 영상 속에서 수행하는 역할과 시간적 비율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성공 유튜버들이 콘텐츠의 구성요소를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노하우와 시간 비율을 분석함으로써 , 콘 텐츠의 성공요인을 도출했다 . 각 요소들의 명칭은 유튜브영상(콘텐츠) 화면요소에 관한 학술자료의 부족으로, 유튜브 콘텐츠를 하나의 단편 영화로 간주하여 ‘비디오 화면 분석요소’를 차용(David K, Peter W., 2015)하였다. 


콘텐츠 영상의 내용을 ‘A-Roll’과 ‘B-Roll’로 분류하였고, 영상에서중요한 형식인 ‘인트로’와 ‘엔드 크레딧’을 추가하여 분석했다. ‘A-Roll’과 ‘B-Roll’은 편집자가 장면간 장면전환을 만들 때 사용하였던 필름 편집의 고전적 용어이나, 오늘날에도 다큐멘터리, 영화등에 여전히 사용되는 전문용어이다(편의상 ‘A롤’과 ‘B롤’로 표기하도록 한다).


A롤과 B롤은 ‘내용적인 요소’이며, 인트로와 엔드 크레딧은 ‘형식적인 요소’이다. A롤과 B롤은 내용 전체를 구성한다. A롤은 콘텐츠의 주제에 대하여 시청자에게 말하는 행위, 즉 이야기를 알리는 일련의 과정이 이에 해당된다. 뉴스 앵커가 시청자를 향해 정보를 전달하는 모습처럼 말이다. A롤만 사용하면 이야기가 명확하게 전달된다. 문제는 A롤 자체가 극도로 지루해지기 쉽기 때문에 시청자가 계속 참여 하기가 어려워 진다. 바로 이 때에 삽입되어야 하는 것이 B롤이다. 마치 밋밋한 맛의 음식에 양념이 되어 주듯이, A롤의 지루함을 보완하여 주는 시청각적 요소이다. 즉 A롤이 김밥이라면 B롤은 단무지이다. 


단무지가 없는 김밥은 완전한 김밥이라고 할 수 없다. B롤의 존재로 인해 콘텐츠는 더욱 재미있고 매력적으로 완성된다. 이는 주제 전달을 위한 ‘예시 화면’이 될 수도 있고, 분위기 전환을 위한 ‘리액션’이나 ‘풍경 화면’이 될 수도 있다. 케이시 네이스탯은 그의 영상에서 노트북의 리뷰를 이야기하던 중, 갑자기 노트북을 떨여뜨려 시청자를 놀라게하는 액션을 하였고, 피터매키넌은 포토샵 기능에 대하여 한참 설명하다가 자신이 완성한 멋진 포토샵 결과물을 장면 삽입하여 보여주었다. 또, JM은 자취방을 설명 하다가 갑자기 코믹한 춤을 추어서 분위기를 환기시키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모습들은 모두 B롤의 내용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매력적인 방법으로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A롤과 B롤을 적절히 혼합하여 콘텐츠를 구성하여야 한다.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콘텐츠를 구성하는 내용은 ‘A롤’이 아니면 ‘B롤’ 이다. ‘인트로’와 ‘엔드 크레딧’은 주제 내용의 전, 후에 배치되는 형식적인 요소로써, A롤의 내용으로 구성되었을 수도 있고, B롤의 내용으로 구성 되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콘텐츠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 준다는 그들의 특성 상, 인트로와 엔드 크레딧은 B롤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 4개의 구성 요소는 영상의 이해도를 높여주고(A롤), 흥미를 돋구어 주며(B롤),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역할(인트로, 엔드 크레딧)을 한다. 4개 요소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A롤’은 브이로그 영상의 주요 수단으로써 ‘시청자에게 나의 주제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뉴스나 토크쇼, 리얼리티 쇼에서 주제 이야기를 알리는 미디어이다(Chris Roe, https://pond5.com). 이레 더해 유튜버의 영상은 기존 방송 매체의 일방향적인 내용전달이 목적이 아니라, 양방향으로 서로 소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콘텐츠이므로(윤영석과 이현우, 2016), ‘A롤’의 이야기적 요소는 콘텐츠의 제작에 있어 필수적이고 지배적인 구성요소이다. 


A롤은 유튜버가 시청자를 의식하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행하는 모든 언어행위를 말한다. 유튜버가 말과 액션을 동시에 할 때에는, 시청자를 의식하고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면 ‘A롤’, 카메라를 보지 않고 다른 사람과 말을 하거나 감탄사 등을 한다면 ‘B롤’로 규정한다. 그리고 유튜버 외에 다른 사람이라 하더라도(유튜버의 허락 하에) 시청자를 바라보며 주제 정보를 전달한다면, 이 역시 ‘A롤’로 간주한다.


둘째, ‘B롤’은 시각적으로 움직임을 느끼게 해 주거나 장면을 전환하는 등의 요소로, 이는 내용의 전달이 흥미롭고 입체적으로 이루어 지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요소이다. 사물이 움직이는 모습이나, 풍경을 연출하는 모습, 이야기를 잠시 멈추고 제스처를 하거나 물건을 조작하는 모습을 일컫는다. 그리고 시청자를 의식하지않고 소리를 내는 행동, 즉 지나가는 행인과 잠시 인사를 하거나 혼자 다른 곳을 보며 감탄사를 내뱉는 모습등도 주제전달의 목적이 아닌 주위를 환기시키는 목적으로 판단하여, ‘B롤’로 간주한다. 즉, A롤 외의 모든 행동과 화면의 움직임을 B롤로 규정한다. 


셋째는 ‘인트로’이다. 인트로는 음악이나 영화, 드라마 등의 ‘처음부분’을 뜻한다. 음악(노래)의 경우는 '전주'를 나타내는 말이었지만 최근에는 앨범 초반의 짧은 트랙으로 앨범 전체의 주제를 나타내는 뜻으로도 사용되며, 영화나 드라마의 경우는 등장 인물과 배경등을 소개하거나 메인 타이틀이 나오기 전, 긴박한 장면이나 의미 심장한 대사가 잠시 예고편처럼 지나가기도 하는데, 이러한 초반 부분(위키피디아,2019)을 일컫는 단어이다. 


특히 영화의 인트로는 이야기의 주제를 암시 하거나 복선을 설정하는 것으로써, 케이시 네이스탯이 인트로를 만들때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다. 성공 유튜버들의 브이로그 영상은 오랜 제작경험과 노력에 의하여 영상의 퀄리티가 비교적 안정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들의 영상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요소가 바로 ‘인트로’이다. 인트로는 영상의 주제 내용을 이야기하기 전, 주위를 환기시키고 시청자와의 공감도를 향상시켜 다음에 이어질 본 내용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물론 유튜버의 성향에 따라 표현의 차이는 존재한다. 본인이 직접 제작한 인트로 화면으로 영상을 시작하며 인트로임을 밝히는 직접적인 성향의 유튜버(피터 맥키넌)가 있는가 하면, 반복적인 자기만의 용어나 인사말로 인트로를 표현하는 간접적인 성향의 유튜버 (도람프)도있다.


넷째는 ‘엔드 크레딧’이다. 엔드 크레딧은 본래 영화등의 시청각 작품에서 마지막에 출연진과 제작진의 이름 목록을 뜻하는 용어이다. 그러나 근래에는 NG를 비롯한 제작 에피소드를 보여주거나 후속편을 암시하는 영상을 보여주는 등, 마지막까지 시청자의 흥미를 붙들어 두기 위한 영상의 마지막 부분을 의미한다. 엔드 크레딧의 용어도 이와 같은 의미로 정의한다. 실제로 성공 유튜버들의 콘텐츠에서도 엔드 크레딧의 요소를 발견하게 된다. 


이는 콘텐츠의 퀄리티가 높아 질수록 완성도가 중요해지며, 다음 영상으로 시청자의 기대와 관심을 이끌어가야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유튜버들은 이를 ‘엔딩’이라고도 표현하는데, 콘텐츠의 마무리 부분으로써 다양한 형태로 제작된다. 주제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 주어 기억속에 강하게 남도록 인식 시키는가 하면, 마치 단편 영화처럼 NG장면을 편집하여 재미와 여운을 더해 주거나 촬영을 함께한 동료들의 이름을 자막으로 삽입하는 등, 영화 제작자의 면모를 보여준다(케이시 네이스탯). 


그리고 짧은 쿠키영상으로 후속 콘텐츠를 예고편처럼 소개(피터매키넌)하기도 한다. 또한 자기만의 독특한 인사말로 영상이 마무리됨을 간단하게 알려주는 유튜버(JM)도 있다. 유튜버의 성향에 따라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일 수는 있지만, 인트로와 엔드 크레딧은 필수적으로 영상에 포함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지는 4개의 요소들이 성공한 콘텐츠 속에서는 어떤 비율로 구성되어 있는지, 콘텐츠 제작의 노하우를 밝혀내기 위해, 대상 유튜버들의 성공한 콘텐츠들을 각 10개씩 선별하였다. 먼저, 각 콘텐츠 별로 A롤과 B롤의 시간 분배의 현황을 조사하고, 특히 B롤의 경우는 좀더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B롤 요소는 시청자가 영상에 충분히 몰입하게 하기 위해, 혹은 지루함으로 인한 시청자의 중도 이탈을 막기 위해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영상의 총 길이별 구간을 4개(쿼터)로 나누어 B롤 요소가 등장하는 구간을 알아보고, 그 분량의 비율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각 콘텐츠 영상 별로 전체 시간대비 인트로와 엔드 크레딧이 차지하는 시간의 비율을 조사하였다. 이는, 성공 유튜버들이 주제를 보다 흥미롭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각 구성 요소들을 배치하는 노하우를 발견하고, 그 노하우 속에 들어 있는 성공의 요인들을 도출하기 위해서였다. 


시간의 비율로써 수치를 산출한 이유는 각 영상들의 길이가 모두 다르므로 절대적인 시간의 수치보다는 백분율로 환산하여 각 요소별 비율을 산출하는 것이 유의미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평균수치를 참고하여 영상제작에 적용하기에도 용이하다.


2020/08/19 - [교육] - 유튜버의 탄생 배경 및 직업 가치관

2020/08/19 - [교육] - 유튜버 성공의 시작점, 퀄리티 향상기, 전성기


배규희. "유튜버의 성공요인과 직업적 가치."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